카페트 청소 방법, 얼룩제거 하기

집에서 카페트나 러그 많이들 사용하시죠? 집안에 예쁘게 배치 해두면 인테리어 효과도 뛰어나고 층간소음에도 아주 효과적이구요. 그래서 겨울철 뿐만 아니라 여름, 간절기 때도 계절용 카페트를 설치하는 가정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카페트나 러그류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관리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인데요. 부피도 그렇고 재질 때문에 청소하기가 여간 까다로운게 아닙니다. 그래서 오늘은 가정에서 쉽게 카페트 청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집에서 카페트 청소 하는 방법

카페트는 생활속의 먼지나 이물질이 끼기 쉽고 액체류를 흘렸을 땐 바로 세탁하기도 아주 힘듭니다. 간단한 이물질들은 청소기로 빨아들이면 되지만 미세한 먼지들은 청소기로도 잘 해결되지 않습니다. 이런 먼지들을 오랫동안 방치하면 호흡기 질환이나 피부 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는데요.

그렇다면 카페트를 쉽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

 

효과적인 카페트 청소 방법

소다, 라임, 부엌, 식사, 음식, 신선한, 요리하다, 구워, 화난

1. 베이킹소다 활용하기

베이킹소다를 카페트 위에 뿌려주고, 그 다음 손으로 골고루 베이킹소다를 문질러줍니다. 약 반나절 정도 방치해두면 카페트의 먼지가 베이킹소다에 달라 붙게 되고 그런 다음 청소기로 쉽게 빨아들이면 됩니다. 이렇게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면 친환경적으로 쉽게 먼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굵은 소금 활용

굵은 소금은 수분을 머금고 있어 베이킹소다와 같이 청소하기에 아주 용이한 녀석입니다. 또한 소금엔 살균력도 있어 청소에 아주 도움이 되죠. 마찬가지로 굵은 소금을 카페트 위에 뿌려주고 부드러운 솔이나 손으로로 문질러 줍니다. 그런 다음 약 10분 정도 기다렸다가 진공청소기로 빨아들여줍니다. 집에 베이킹소다가 없으신 분들은 굵은 소금을 이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3. 액체 얼룩 제거하기 (커피, 반려동물 소변)

커피, 커피 컵, 컵, 마시다, 콩, 커피 콩, 나무 테이블, 정물

카페트에 커피나 음료를 흘렸을 땐 어떻게 해야할까요? 일단 휴지로 액체를 빠르게 흡수 시킵니다. 그리고 따뜻한 물을 이용해서 추가로 닦아준 뒤 마른 천으로 톡톡 두르려가며 말려줍니다. 이후에도 얼룩이 조금 남아 있다면 알코올을 사용해서 닦아냅니다.

강아지나 고양이처럼 반려동물의 소변이 카페트에 묻었다면, 소금물로 소변이 묻은 부분을 닦아내고, 묽은 암모니아수(약 3~5%)를 이용해 오염된 부분을 문질러 줍니다. 그런 다음 중성세제를 탄 따뜻한 물로 한 번 더 닦아줍니다. 이렇게 하면 말끔하게 얼룩을 지울 수 있습니다.

 

4. 카페트 털 살리기

카페트 청소 방법

오랫동안 사용한 카페트는 처음 구매했을 때 보다 털의 숨이 많이 죽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엔 솔로 털의 방향과 반대로 가볍게 쓸어 줍니다. 만약 털이 심하게 눌려서 잘 살아나지 않는다면, 스팀다리미를 이용해 몇 번 다려준 후 다시 브러쉬 질을 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5. 머리카락 제거하기

카페트 사이사이 껴 있는 머리카락은 진공청소기로도 잘 빨리지 않습니다. 이럴 땐 고무장갑을 이용하면 손 쉽게 제거 할 수 있습니다. 고무장갑을 낀 손으로 카페트를 문질러주게 되면 카페트 사이사이에 껴 있는 먼지와 함께 머리카락도 뭉쳐지게 됩니다. 그런 다음 다시 진공청소기를 이용하면 손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