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인드 커튼 종류와 관리 방법 알아보자

브라인드는 조작이 간편하고 실내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데 매우 편리해서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쉬워요. 그리고 창살의 각도를 조절하면 사생활 보호가 되면서도 빛과 통풍을 함께 조절할 수 있어요.

오늘 안내드리는 6가지 브라인드 종류를 참고하시고 선택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함께 브라인드 종류에 대해 알아보아요.




브라인드 종류

1.원목/우드 브라인드

무엇보다 우드 브라인드는 알루미늄이나 천으로 만든 제품과 달리 가벼운 오동나무로 만들어졌습니다. 원목 본연의 촉감을 느낄 수 있는 소재로 내추럴한 분위기를 완벽하게 유지해주는 제품입니다. 빛 차단이 좋은 우드 브라인드는 집중력이 필요한 아이 공부방이나 서재와 같은 곳에 설치하면 효과적입니다.

우드 브라인드를 청소할 때는 깃털로 된 먼지 털이를 부드럽게 털어내거나 마른 천이나 면 장갑을 사용하여 슬랫(창살)에 쌓인 먼지를 닦아내면서 표면 마모를 방지하세요. 그런 다음 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는 가구 광택제나 전문 스프레이를 바르면 새것 처럼로 복원됩니다.

그러나 우드 브라인드는 물에 취약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청소 목적으로 젖은 걸레를 사용하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일부 제품은 이러한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코팅 공정하는 제품도 있으니, 제품을 선택할 때 꼼꼼하고 신중하게 고려해보세요.

 

2. 알루미늄 브라인드

브라인드 종류

알루미늄 브라인드는 슬랫이 매우 얇아 세련된 느낌을 주며, 우드 제품에 비해 약간 더 저렴한 가격을 형성하고 있어요. 알루미늄 브라인드는 다양한 색상을 선택할 수 있고, 수명은 거의 반영구적 이랍니다. 뚜렷한 장점은 내화성입니다. 목재와 달리 불에 잘 타지 않아요.

관리 방법은 우드/원목 소재 보다 매우 간단합니다. 젖은 걸레를 사용해도 습기나 곰팡이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어요. 그래서 주방이나 욕실처럼 습한 곳은 알루미늄 브라인드를 추천해요.

대신 많은 물을 사용하면 물자국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또한 과도한 힘은 슬랫을 휘게 할 수 있어요. 가느다란 특성으로 인해 구부리거나 접히기 쉬우므로 부드럽게 관리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알루미늄 슬랫은 매우 얇아 자칫 청소하다 손을 베일 수 있으니, 청소 전 부드러운 면장갑을 사용하도록 해요.

 

3.콤비 브라인드

브라인드 종류

시각적인 매력이 뛰어난 콤비 브라인드는 패브릭과 메쉬의 조화로운 융합이 돋보이는 제품이에요. 조작 시 2겹으로 교차 작동되어 사생활 보호, 채광 조절이 가능해서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블라인드에요.

패브릭과 메쉬소재로 되어 있어 젖은 물걸레를 이용해 청소하는 것보단, 라인드를 완전히 펼쳐준 후 먼지털이로 가볍게 털어 청소하는게 좋아요.

4.플리츠 브라인드

블라인드 종류
사진출처 이케아

 

플리츠 원단으로 장식된 플리츠 브라인드는 저렴하면서 가벼운 브라인드에요. 다양한 크기로 제공되고 맞춤화 가능한 점도 플리츠 브라인드의 장점이 됩니다. 소재도 가벼워 채광이 좋을 때 블라인드를 끝까지 내리면 실내에 은은하고 따뜻한 분위기가 연출된답니다.

관리 방법은 욕조에 중성세제를 풀어놓고 블라인드 상단을 제외한 부분을 물에 담궈 살살 문질러 줍니다. 그러고 나서 물로 헹궈준 다음 서늘한 곳에 널어 말리면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어요.

 

5. 롤 브라인드

 

블라인드 종류
사진출처 이케아

 

롤 브라인드는 꽤나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어, 가벼운 설치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최적의 선택입니다. 롤 브라인드는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실내에 설치하면 깔끔한 분위기를 낼 수 있어요. 흰 바탕의 롤 블라인드는 빔프로젝터의 스크린으로도 많이 사용되어 자취생들이 꽤나 애용하는 제품이죠.

채광이 은은하게 통과되고, 블라인드 자체에 캐릭터 일러스트레이션 등을 프린트할 수 있어, 이를 통해 창문을 고유한 페르소나의 연장선으로 조각할 수 있습니다.

오염물이 묻었다면 곧 바로 걸레로 닦아주세요. 오염이 심하다면 플리츠 블라인드 처럼 분리하여 중성세제를 이용해 부드럽게 세탁해주세요.

 

6. 패브릭 소재의 붙이는 브라인드

브라인드 종류
사진출처 이케아

 

붙이는 패브릭 브라인드는 소개했던 브라인드에 비해 매우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설치가 간단하다는 특징이 있어요. 부착형 브라인드는 빛 조절 및 사생활 보호와 같은 기존 브라인드의 이점 또한 살렸어요.

선호하는 위치에 쉽게 뗐다 붙였다할 수 있으므로 매우 실용적이고 간편한 제품입니다. 또한 흔적이 잘 남지 않아 벽지나 천장 손상 또한 최소화 할 수 있답니다.

탈부착이 쉽고 간편하지만 물 세척보다는 마른 걸레로 가볍게 닦아서 관리해주는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브라인드 종류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소개드린 내용을 토대로 용도와 인테리어를 모두 챙길 수 있는 블라인드를 선택하시길 바래요!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카페트 청소 방법, 얼룩제거 하기

피부에 생기를 불어넣는 천연팩 4가지 (보습, 진정, 피부톤)

암막커튼 세탁 방법 세탁 후 건조는 어떻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