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균성 질염의 이해 – 원인, 증상 및 치료까지 정리

세균성 질염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여성에게 발생하는 아주 흔한 질병입니다. 감기처럼 여겨지기도 하죠. 이번 글에서는 여성의 세균성 질염에 대해 그리고 그 원인, 증상, 및 치료 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세균성 질염이란?


세균성 질염은 질에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세균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 감염 입니다. 일반적으로 질에는 유익한 박테리아가 섬세하게 균형을 이루고 있지만 세균성 질염은 이러한 조화를 방해하여 해로운 박테리아가 과도하게 증식하도록 만듭니다. 이러한 질의 상태는 성병이 아니지만 성행위 및 기타 요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세균성 질염의 원인


질염은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습니다.

  1. 세균 불균형 : 질 내 유익균과 유해균의 균형이 깨짐
  2. 성적 활동 : 특히 새로운 파트너와의 성관계
  3. 질세척 : 질세척은 질 pH와 박테리아 구성을 바꿀 수 있습니다.
  4. 면역 체계 약화 : 면역 체계 변화는 질염에 대한 감수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5. 호르몬 변화 : 호르몬 변화는 경우에 따라 질염 발생에 기여하기도 합니다.

 

 

세균성 질염의 증상은?


  1. 질 냄새 : 강한 생선 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성관계 후에 짙어질 수 있습니다.
  2. 질 분비물 : 묽거나 회백색 또는 우윳빛 일 수 있는 비정상적인 분비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3. 질 자극 : 일부 여성은 질 부위에 가려움증이나 자극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4. 작열감 : 배뇨시 불편감 또는 작열감
    (작열감은 말 그대로 타는듯한 느낌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화끈거리는 느낌입니다)

 

질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세균성 질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다음과 같은 위험과 잠재적인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에 증상이 나타나면 꼭 병원에 방문해서 치료 받기를 권장합니다.

  1. 골반 염증성 질환(PID) : 세균성 질염은 PID의 위험을 증가시켜 생식능력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조산 : 임산부의 경우 조산 및 저체중 신생아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3. 수술 후 감염 : 부인과(산부인과) 수술 후 감염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세균성 질염 치료 방법


질염이 의심된다면 전문 의료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 검사, 질 pH 테스트, 현미경 검사를 통해 감염을 진단하고, 보통 치료 방법의 경우 항생제를 이용하여 감염을 제거하고 치료합니다.

증상이 호전되더라도 처방된 항생제를 끝까지 복용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세균성 질염 예방하기


세균성 질염은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통해 충분히 예방가능합니다.

  • 안전한 성행위 : 콘돔 사용 및 성 건강에 대해 파트너와의 긍정적 대화하기
  • 질 건강 유지하기 : 좋은 질 위생을 실천하고 과도한 세척을 피합니다.
  • 정기 검진 : 정기적인 산부인과 검진을 통해 질염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 프로바이오틱스 :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음식이나 보충제를 섭취하면 자연적인 질내 세균총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위생 수칙 : 거친 비누, 물세척 및 향이 나는 제품을 피하면 질 건강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

 

>>아이허브 여성 유산균 알아보기 <<<

 

세균성 질염이 의심되거나 관련 증상이 나타나면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 병원을 방문하세요. 본인의 건강을 항상 우선시하고 질염에 대한 인식과 지식을 증진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봐요!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일정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