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염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질염은 질의 자극 또는 염증을 설명하는 의학 용어입니다. 모든 연령대의 여성에게 나타날 수 있는 흔한 증상이며, 발생한다면 다양한 불편한 증상을 겪게됩니다.

질은 일반적으로 산성 pH 수준과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익한 박테리아를 포함하여 미생물의 섬세한 균형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이 균형이 깨지게 되면 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질염에는 여러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질염의 각 종류에 대해 알아봅시다.

 

질염의 종류


세균성 질염(BV) : 세균성 질염은 질염 중에서 가장 흔한 유형입니다. 질 내 자연 박테리아의 불균형이 있을 때 발생하여 유해한 박테리아가 과도하게 증식하게 됩니다. BV는 성병(STI)로 간주되진 않지만, 성관계 시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세균성 질염의 증상으로는 강한 생선 냄새, 비정상적인 질 분비물, 질 자극 등이 있습니다.

칸디다 질염(효모 감염) : 일반적으로 효모 감염으로 알려진 칸디다 질염은 질에서 효모 칸디다 알비칸스가 과도하게 증식하여 발생합니다. 이는 특히 면역 체계가 약하거나 당뇨병을 통제하지 못하거나 항생제를 복용하는 여성에게 널리 퍼진 유형의 질염입니다. 증상으로는 가려움증, 코티지 치즈와 유사한 진한 흰색 분비물, 외음부의 발적 또는 부기 등이 있습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Trichomoniasis) :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원충 기생충인 트리코모나스 바지날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 유형의 질염은 일반적으로 성교를 통해 전염됩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거품이 있는 녹황색 질 분비물, 가려움증, 배뇨 또는 성교 시 불편함 등이 있습니다.

위축성 질염 : 위축성 질염은 에스트로겐 수치의 감소로 인해 발생하며 폐경기나 출산 후에 자주 발생합니다.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아지면 질벽이 얇아지고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질 건조, 자극, 성교 중 통증이 있습니다.

비감염성 질염 : 비감염성 질염은 감염이 아니라 질 부위에 영향을 미치는 자극제나 알레르기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자극물에는 특정 비누, 향수, 세제, 또는 꽉 끼는 옷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발적, 가려움증, 질 부위의 부기 등이 있습니다.

화학적 질염 : 화학적 질염은 비감염성 질염과 유사하며 특정 위생 제품이나 피임기구에서 발견되는 것과 같은 자극적인 화학 물질에 노출되어 발생합니다. 증상은 작열감, 가려움증, 자극 등이 있습니다.

탈피성 염증성 질염(DIV) : DIV는 질 피부 세포의 탈락과 염증 증가를 특징으로 하는 드문 유형의 질염입니다. 심한 불편감, 통증, 황색 분비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상 간단하게 질염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각 질염의 원인 및 증상 치료 방법과 같이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아래 다른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Leave a Comment